> News > Hotel
야놀자, 이코노미호텔 체인 ‘ZEN Rooms’에 인수조건부 1500만 달러 투자야놀자 사업모델 접목, 동남아 시장에서도 폭발적 성장 및 시너지 기대
한정현 기자  |  aehera@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7.27  10:12:19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 (좌측부터) 젠룸스 나단 보우블리, 키렌 타나 공동대표, 야놀자 이수진 대표, 김종윤 부대표

야놀자가 글로벌 R.E.S.T. 플랫폼 구축을 위해 최근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동남아시아 시장 공략에 나선다.

글로벌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대표 이수진)가 동남아 대표 이코노미 호텔(Economy Hotel, 실속형 호텔) 체인이자 온라인 예약 플랫폼 젠룸스(www.zenrooms.com)에 인수조건부로 투자했다.
젠룸스는 지난 2015년 설립한 스타트업으로, 현재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폴, 태국 등 동남아시아 핵심 5개국에서 호텔 체인 및 온라인 예약 플랫폼을 운영중이며 올해 안에 진출 국가를 확대할 계획이다. 설립 3년여 만에 7000여 개 이상의 객실을 확보하는 등, 매년 약 200%에 달하는 높은 성장세를 기록 중이다.

투자액은 1500만 달러(USD)로, 야놀자는 추후 젠룸스 잔여 지분까지 모두 인수 가능한 옵션을 확보했다. 야놀자는 젠룸스가 다른 호텔 체인과 달리 자체 개발한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을 기반으로 객실 예약 및 판매, 운영까지 통합적으로 진행한다는 점에서 향후 양사간 사업적 시너지가 매우 크다고 판단했다. 야놀자와 사업영역이 유사함은 물론,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만큼 동남아시아 시장을 대표하는 여가 플랫폼으로서의 성장 잠재력을 높이 평가한 것이다.

야놀자는 이번 투자를 통해 자사의 플랫폼 역량 및 사업 경험과 젠룸스의 동남아 시장 이해 및 빠른 확장 능력을 결합할 예정이다. 숙박 예약뿐만 아니라 레저액티비티까지 동남아시아 시장으로 서비스를 확장해 아시아 No.1 여가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청사진을 세웠다.

현재 동남아시아의 숙박 및 여가 시장은 3~5년 전의 한국과 유사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야놀자는 지금까지 국내에서 구축했던 성공 노하우와 사업모델을 젠룸스에 접목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동남아시아는 한국인 여행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여행지 중 하나에다 동남아시아 여행객이 한국에 방문하는 비중도 17%에 달하는 만큼, 이번 젠룸스 인수는 향후 야놀자의 기존 국내 사업과도 큰 시너지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젠룸스 키렌 타나(Kiren Tanna) 대표는 “젠룸스는 동남아 전역의 여행객들에게 양질의 합리적 숙박 시설을 제공하고, 우리 호텔 파트너들이 사업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면서, “야놀자는 한국 시장에서 선도적인 리더십을 통해 세련되고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갖춘 만큼, 양사가 힘을 합쳐 동남아 시장에서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야놀자 김종윤 부대표는 “이번 젠룸스 투자를 시작으로,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까지 온/오프라인을 통합한 새로운 호텔 체인 및 예약 플랫폼 사업을 확대하고, 레저〮액티비티 서비스까지 결합해 아시아를 대표하는 여가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 등 혁신 기술 접목을 통해 국내외 여행객들에게 지금까지 경험할 수 없었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기술 스타트업으로써의 리더십도 보다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야놀자는 지난 3월 글로벌 여가(R.E.S.T.)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선포했다. 일본 최대 OTA 라쿠텐 라이풀 스테이와 독점 제휴와 함께 새로운 호텔 체인 브랜드 ‘헤이(heyy)’를 선보였다. 최근에는 국내 최대 레저액티비티 플랫폼 기업 ‘레저큐’를 전격 인수하며, ‘글로벌 R.E.S.T. 플랫폼’ 구체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야놀자는 여가와 레저, 액티비티, 숙박 등을 모두 아울러 여가 시장의 디지털화(化)에 집중하고, 추진중인 비즈니스 로드맵을 계속 구체화 해 나갈 계획이다.

 

한정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HotelAviaOpenMediaContact Us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05026 서울시 광진구 자양로 131, K&S빌딩 307호  |  대표전화 : 02)3297-7607  |  팩스 : 02)6008-7353
오픈미디어  |   사업자등록번호 : 210-13-42325  |  대표 : 마은주
호텔아비아  |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광진 라 00128  |  대표ㆍ편집인 : 장진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진수
Copyright © 2018 호텔아비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