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agazine
[Teamwork] ibis Budget Ambassador Seoul Dongdaemun스태프 프로모션 공모전 통해 신선한 아이디어와 팀워크를 함께 얻다
장진수 편집인  |  hoav@daum.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2.07  09:09:57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전체 스태프를 대상으로 프로모션 패키지 아이디어 공모전을 펼쳐, 신선한 아이디어도 얻고, 직원간 팀워크도 다진 이비스 버젯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호텔이 화제다. 특히 부서별로도 서로 많은 것을 느꼈을 것이라고 황보석 총지배인은 밝혔다. 서로가 서로를 더 많이 알게 된 계기가 됐으며, 조직이 크지 않은 버젯 호텔일수록 타 부서에 대한 배려와 협력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인식하게 된 기회였다고 한다. 이렇게 제안된 프로모션 아이디어는 올해 한해 동안 실제로 시행된다고 하니, 어떻게 현장에서 구현될지 기대가 된다. 이비스 버젯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호텔을 찾아 다채로운 아이디어와 팀워크 이야기를 담아봤다.

 

 

   
 

Suk Hwangbo 황보석
General Manager 총지배인

“왜 우리호텔에서 일해야 하고 일하고 싶은지, 이에 대한 해답을 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비스 버젯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의 조직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버젯 호텔로서 시장 변화에 잘 맞춰져 있다고 생각하나
조직은 크게 객실팀, 재경/인사, 세일즈, 객실관리, 시설관리로 아주 작은 조직이다. 더 적은 인원으로도 운영은 가능할지도 모르지만, 나는 현재 인원이나 팀의 구성이 버젯 호텔로서는 가장 적합한 구조라고 생각하고 있다.

이비스 버젯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오픈 이후의 성과를 소개해 달라
2016년 1월 부임 이후를 말하는게 더욱 좋을 것 같다. 구체적으로 말하긴 어렵지만, 간략하게 말하자면, 2016, 2017년 연간 점유율 85% 이상을 하고 있다. 고객 만족도 면에서도 이비스 버젯 브랜드임을 감안하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아코르호텔스에서 시행하는 직원 만족도 조사에서도 상위권을 하고 있으며, 이 덕분인지 직원들의 이직율도 낮은 편이다. 이러한 부분이 고객 만족 서비스 점수 향상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 같다. 여러 가지 분위기 변화를 추구하였는데, 그 중에서 호텔 옥상에 도시양봉을 시작한 부분, 사회적 기업을 위해 기부하는 기준을 만든 것 등이 있었다. 이중 가장 큰 성과는 아무래도 고객과 호텔 내부의 모든 직원들의 만족도가 증가하였다는 점이다. 이러한 전체적인 만족도 증가가 호텔 비즈니스에 크게 작용했다고 생각한다.

총지배인님은 구체적으로 이비스 버젯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호텔에서 버젯 호텔 총지배인으로서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
내가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은, 모든 분들을 이해시키고 만족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고객들이 우리 이비스 버젯 브랜드를 이해할 수 있게, 직원들이 왜 고객에게 좋은 서비스를 해야 하는지,그리고 직원들은 왜 우리호텔에서 일해야 하고 일하고 싶은지, 이에 대한 해답을 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또한, Management와 Owner분들이 저를 믿고 맡겨 주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각 부서에서 가장 잘 하는 것을 정말 잘하게 해 주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업무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의 모색, 가성비를 중요시 여기는 고객분들을 위한 서비스 접근 방법, 그리고 단조롭다고 생각이 들지 모르는 업무에 변화를 주기 위한 아이디어 수렴, 제안, 독려 및 결정을 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조직 구성원간 커뮤니케이션, 팀워크는 어떠한 점에 초점을 두고 있나
작은 조직이다 보니, 커뮤니케이션은 직접 만나서 전달하거나, 서로 업무가 바쁠 때는 이메일로, 그리고 일부 부서들끼리는 메신저를 사용하여 남긴다. 각 부서 내에서는 요즘 유행하는 단톡방을 사용하는 것 같은데, 단톡방은 나하고는 하지 않는다. 하지만, 문자 메시지로 소통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팀워크는 각 부서의 경우 각 부서 팀장들이 본인팀의 팀워크를 다지는 것은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추가적으로 내가 하고 있는 것은, 호텔 직원뿐만 아니라, 협력업체 직원들도 하나의 호텔에서 근무하는 팀으로 느낄 수 있도록 신경 쓴다는 것이다.
팀워크에 기반은, 다른 사람의 의견을 충분히 들어주고 빠른 피드백을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피드백을 주는 것만으로도 직원의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 같다. 다들 본인의 현장에서 직접 경험을 바탕으로 좋은 의견들을 주고 있는데, 이 부분이 정말 합리적이라면 빨리 이를 실천하고, 이를 통해 서로간 지속적인 팀워크를 만들어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앞서 말한 모든 부분은 다른 호텔도 마찬가지라고 보여진다. 하지만 우리 호텔에서의 가장 큰 장점은 뭐니 뭐니 해도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아닐까 싶다. 적은 인원으로 구성되다보니, 하루에도 몇 번 씩 마주치게 된다. 중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이메일을 남기지만, 직접 만나서 구두로 설명하면서 명확하게 이해했는지에 대해서 재검토하는 것이 가장 큰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스태프들의 프로모션/아이디어 제안을 기획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또한 제안 과정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도 말해 달라
세일즈 팀장이 제안한 부분이었다. 연말이 다가오는데 신선한 패키지 아이디어를 직원들에게 받아보는 게 어떠냐고 했다. 의견을 듣고 사실 좀 망설였던 것도 있다. 아이디어 공모전을 어떤 식으로 준비해야 많은 직원들이 일이 아니라고 느낄지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했다.
이에 따라 처음 시작은 2017년 연말 프로모션 기획이었지만, 이를 좀 더 확대하고 시간을 충분히 주었다. 약 한 달 동안의 기간 동안 공모를 하였고, 팀으로도 신청이 가능하게 하였다. 아코르호텔스의 체인인 점도 이용해서, 국내외 계열 호텔들과 숙박 혹은 식사권 교환을 통해서 상품도 준비했다. 다행히 직원들이 열정과 의욕이 넘치다보니, 많은 준비를 하였다.
심사하는 동안에도 많은 고민이 생겼다. 심사 기준은 정말 좋은 아이디어도 중요했지만, 얼마나 열심히 본인이 고민하고 준비했는지에 대해서 더 높은 점수를 주었다. 대부분의 호텔 프로모션 아이디어는 비슷한 구성인 경우가 많다. 특히 4~5성급 호텔이 아닌 Economy Class 호텔에서 나올 수 있는 구성은 한계가 있다. 비용적인 부분, 인력 구조상의 문제 등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번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서 직원들뿐만 아니라 나도 많은 부분을 느꼈다. 특히, 신입 직원들의 가감 없는 아이디어, 2~3년차 직원들이 여러 가지 호텔의 부족한 부분을 생각하느라 소극적인 아이디어였다면, 1년차 직원들의 아이디어는 좀 더 다양하게 진행되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부서별로도 서로 많은 부분을 느꼈을 것이다. 재경부에서는 역시 비용절감/효율성 부분에 대해 많이 생각하고, 세일즈, 예약쪽에서는 판매가/고객 호응도/비용을 생각한 아이디어였다. 특히 앞의 두 부서는 서비스를 해야 할 프론트를 배려해 업무 증가가 최소화되는 쪽으로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반대로 프론트에서는 본인들의 의지를 보여준 기회였지 않았나 싶다. 오히려 본인들의 업무가 증가할 수 있는 고객서비스 관련 아이디어를 많이 제시했다.
전체 아이디어가 공유되고 시상하고 나서, 직원들은 서로가 서로를 더 많이 알게 된 계기였다고 본다. 프론트 직원들은 본인들이 배려해서 업무가 크게 증가되지 않도록 아이디어를 제시해준 타 부서에게, 그리고 타 부서에게는 프론트가 더 의욕적으로 판매에 신경 쓰고 있으며, 고객에게 서비스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해 준 계기였던 것 같다.
이번 아이디어들은 모두 2018년 올해 시행해 볼 생각이다. 이를 통해서 본인들이 낸 아이디어들이 좋은 결과가 나올지 아닐지 직접 본인들이 알 수 있게 해주면서, 아이디어의 장단점 그리고 보완해야할 부분들을 생각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향후 시장 전망과 이비스 버젯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의 계획에 대해서도 소개해 달라
아무래도 지속적으로 호텔이 생겨나고 있다 보니 어렵지 않은 호텔은 없을 것 같다. 특히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것이 아니고, 변수가 너무 많아서 예측하긴 어려운 것 같다.
현업에 계신 분들은 5~10년전 호텔의 호황기를 겪었던 분들이고, 그때의 장미빛으로 현재 호텔들이 들어서고 있는 것 같아 더 힘들게 느껴지는 것 같다. 이러한 시각에서 현실을 받아들이고 변화를 모색한다면 해결점이 보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이비스 버젯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을 운영하면서 제가 갖고 있는 생각은, 호텔에서 지속적으로 근무할 직원들이 앞으로 호텔에 종사하면서, “그때 그 호텔에서 재미있게 일했었다”라고 생각할 수 있게끔 운영하고, 한국을 찾는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 중 우리 호텔을 찾아 주시는 고객분들에게 “한국에 가게 되면 거기에 갈까?”라는 생각이 들게끔 운영하는 것이다. 큰 감동이나 큰 의미를 주는 게 아닌, 젊은 친구들이 캐주얼하게 찾을 수 있는 곳, 잔잔한 서비스와 관리로 뭔가 이상하게 끌리는 그런 호텔로 만드는 것이 나의 계획이다.

 

[ 공통 질문 ]

A. 이비스 버젯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에서 맡고 있는 역할과 업무는

B. 사내 업무 커뮤니케이션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와, 팀워크 향상을 위해 신경을 쓰고 있는 점은

C. 이번 호텔의 프로모션 제안 참여는 어떠한 아이디어와 내용으로 참여했나, 그리고 제안 참여가 가지는 개인적인 의미에 대해서도 말해달라

 

   
 

Sang Yeop Lee 이상엽
Finance Controller / Finance & Accounting

“고객의 편리와 호텔의 비용 절감을 위한 아이디어 모색의 기회가 됐다”

A. 호텔 운영의 전반적인 재정업무 총괄 책임자로서 forecasting, budgeting, Planning, auditing, closing 그리고 reporting 업무를 바탕으로 최고의 performance를 내기 위해 최고의 직원들과 함께 늘 노력하고 있다.

B. 강조하는 건 무슨 일을 하던 큰 의미 보단 재미가 있어야 된다고 강조한다. 늘 직원들과 소소한 재미 속에서 최고의 팀워크로 최적의 성과를 이루고 있다고 본다. 비록 호텔 규모도 작고 직원 수도 적지만 팀워크와 단합 그리고 업무 능력에 있어서는 국내 최고라고 자부한다.

C. 고객용 호텔 명함에 QR 코드를 포함하여 해당 코드 인식시 호텔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게 하였다. 정보를 다양한 국가의 언어로 제공할 수 있어 고객 입장에서 편리하고 호텔측에서는 정보 제공을 위한 인쇄물을 따로 제작하지 않아도 되니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타 부서원과 팀을 이뤄 참여하며 반복적인 일상 업무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었고, 다른 부서와도 업무 외에 공통의 주제로 대화하며 더 큰 소속감을 느낄 수 있었다.

 

   
 

Seo Young Choi 최서영
Accountant / Finance & Accounting

“호텔 주변의 맛집과의 콜라보를 통해 서로의 수익증진을 목표로 참여했다”

A. 현재 호텔의 Account Payable을 관리하며 채무계정 및 현금관리 통해 비즈니스 현황 파악과 개선 향상을 타깃으로 일하고 있다.

B. 지식보다는 신뢰를 중요하게 여기면서 사내 업무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고 있다. 각 부서의 다른 workflow를 서로 이해하며 존중된 커뮤니케이션(written & verbal) 노력을 통해 운영상의 이슈가 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있다.

C. 호텔 주변의 맛집과의 콜라보를 통해 서로의 수익증진을 목표로 참여했다. 호텔의 수익을 극대화 하면서 비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지역사회 가치 및 창출을 할 수 있는 목적으로 진행했다.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현 재경 업무뿐만 아니라 호텔매출증진의 차별화 및 다양성에 중요성을 깨달았다.

 

   
 

So Youn Ahn 안소윤
General Accountant / Finance & Accounting

“객실을 판매하기 위해 어떤 것을 해야 할까 고민하는 기회가 됐다”

A. 맡고 있는 업무는 Account Receivable이다. 호텔의 매출에 대한 카드 대금 및 여행사 후불 대금 회수와 호텔 내 전반적인 현금 관리를 하고 있다.

B. 규모가 작은 호텔이다 보니 작은 공간에 함께 있고 자주 얼굴을 보면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다. 그리고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자주 얼굴을 보면서 팀워크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C. 같은 팀내 선배와 프로모션에 참여했다. 호텔 옆 오래된 한식당과 함께 하여 호텔에 숙박하면 한식당 식사를 제공하는 내용이었다. 아무래도 호텔 주변은 식당이 많지 않아 호텔에 묵는 숙박객이 갈 수 있는 곳이 많지 않은데, 한식을 제공함으로써 한식도 알릴 수 있고 호텔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가질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객실을 판매하기 위해 어떤 것을 해야 할까 비용은 어느 정도 선까지 정해야 할까 고민하면서 세일즈에 대해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였다고 생각한다.

 

   
 

Jane Kim 김주애
Receptionist / Front Office

“객실판매, 홍보에 관한 것들에 대해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됐다”

A. 프론트 데스크에서 체크인, 체크아웃 등 고객 응대 업무를 맡고 있다.

B. 프론트 내에서는 인수인계파일로, 타 부서와는 유선상, 사내메신저, 이메일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 진다. 그 외 부서단체 채팅 등 직원들 간의 직접적인 대화를 통해 관계를 유지하며, 공휴일날(명절 등) 근무하는 직원들끼리는 함께 간단한 간식거리를 나누며 서로를 위로하기도 하며 친밀감을 유지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C. 프로모션 공모전으로 진저브래드패키지를 기획해 보았다. 우리 호텔의 가장 유니크한 것 중 하나는 패밀리룸이 이층침대로 되어있다는 점인데, 이층침대를 선호하는 아이들이 많기 때문에 가족단위의 아이들을 타깃으로 설정하여 크리스마스하면 떠오르는 진저브래드쿠키와 패밀리룸을 함께 판매하는 패키지를 구성해보았다. 프로모션 공모전에 팀을 구성하여 동료와 함께 객실판매에 대한 생각을 나누며 대화하는 시간을 갖기도 하였으며, 단순히 공모전에만 중요성을 두지 않고 객실판매, 홍보에 관한 것들에 대해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된 것 같아 소중한 경험이었다고 생각한다.

 

   
 

Pierre Lee 이대희
Receptionist / Front Office

“미래의 충성고객 확보에 역점을 두어 프로모션 이벤트에 참여했다”

A. 호텔 프론트 데스크에서 친절한 미소로 고객응대 업무를 맡고 있다. 그리고 전공인 중국어를 살려 중국고객들의 문의 사항을 처리해 주고 있다.

B. 직원들과 이메일, 메신저, 전화 등으로 항시 소통하고 있다. 그리고 항상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팀원과 소통하려 하고 있으며, 팀원들과 함께하는 자리에 빠지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다.

C. 겨울철 내일로 관광객(주로 20대 초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객실 쉐어 프로그램을 통해 단기적으로는 비수기 객실판매율 증가와 장기적으로는 젊은 대학생층을 대상으로 한 호텔 홍보를 통해 미래의 충성고객 확보에 역점을 두어 프로모션 이벤트에 참여했다. 이번 프로모션 참여를 통해 호텔 일원으로서의 소속감을 느끼는 한편 새로운 업무 영역으로 도전해 볼 수 있었던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Daniel Gil 길옥석
Receptionist / Front Office

“수동적인 생활에서 벗어나 요즘 시대가 요구되는 능동적인 모습을 찾을 수 있었다”

A. 프론트 데스크에서 Check-in, Check-out 등 가장 기본적인 업무부터 고객응대, Night Duty Manager 역할도 하고 있다.

B. 사내 메신저와 이메일, 단톡방을 통해서 업무관련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다. 팀워크라는 것은 서로간의 신뢰와 불편함이 없는 사이에서 더욱 잘 발휘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수직구조의 선후배 사이를 벗어나 편한 친구 관계로 지내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딱딱한 업무 이야기 외에도 많은 대화를 나누어 편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신경 쓰고 있다.

C. 개인적으로 프랑스에서 있었을 땐 연말 휴가기간에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쉬고, 여행을 떠나곤 하는데 우리나라에선 주변에 연말 휴가 기간임에도 열심히 일 해야 하는 친구들이 많아 그런 비즈니스 고객을 상대로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고자 객실요금을 할인해주는 프로모션을 제안했다. 연말 가족끼리 투숙하는 경우가 많아 그런 고객들 대상으로 2룸 예약시 룸 하나는 할인해주는 프로모션 등을 제안했으며, 특히 우리 계열사 호텔을 아껴주시는 멤버십 회원들에게 연말기간 동안 투숙시 포인트를 두 배로 적립해주는 X2 point package를 제안했다. 이러한 프로모션 제안 참여를 통해서 수동적인 직장 생활에서 벗어나 요즘 시대가 요구되는 능동적인 직장인의 모습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았고 항상 반복되는 똑같은 업무에서 벗어남으로써 직장생활에 새로운 재미를 더한 것 같다.

 

   
 

Ryunhwa Song 송륜화
Receptionist / Front Office

“잠재력과 능력을 표출할 수 있는 곳이 여러 곳에 있다는 것을 몸소 체험했다”

A. 프론트는 호텔의 얼굴이라고 하는 말이 있듯이, 프론트에서 항상 한결 같은 긍정적인 마음과 미소로 고객들과 동료들을 맞이하며 체크인, 아웃, 예약, 계산 등 시스템적인 업무 및 안내 업무 등 프론트에서 필요한 여러 가지 업무를 하고 있다.

B. 프론트 내 업무 커뮤니케이션은 업무 일지를 기반으로 모든 업무 사항을 상시 교류한다. 타 부서와도 유선상, 메일로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고 있다. 프론트는 변수가 많은 부서이기 때문에 직원들이 항상 예민한 상태에 있을 때가 많아, 배려, 긍정, 다양성이라는 세 단어를 항상 마음에 새겨두고 전화위복의 자세로 팀워크 향상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C. 요즘 전세계인들이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있는 인스타그램을 기반으로 한 아이디어들을 내었다. 크리스마스, 새해를 배경으로 한국, 이비스 버젯(아코르호텔), 고객의 국적 등을 인스타그램에 게시하게 해서 추첨을 통해 상품도 받고, 세계인들이 특별한 날 이비스 버젯에서 편안한 마음으로 함께 한다는 것을 알리고 싶었다. 이번 제안 참여를 통해 가졌던 개인적인 의미는 나의 잠재력과 능력을 표출할 수 있는 곳이 한 업무에만 국한 되어 있지 않고, 여러 곳에 있다는 것을 몸소 체험했고, 더 나아가 동료들의 생각도 공유할 수 있어서 너무나 흥미로웠다.

 

   
 

Dasol Shin 신다솔
Receptionist / Front Office

“신입사원들끼리 팀을 이뤄 공모를 한 것이기에 참신한 아이디어를 내려 노력했다”

A. 프론트 데스크에서 손님들의 체크인과 체크아웃을 도와드리며 전반적인 고객응대를 하고 있다.

B. 교대근무이다 보니 대면으로 전달하지 못한 말들을 인수인계 파일을 통해 어떤 일이 있었는지, 해야 할 일 등을 공유하고 있다. 또한 컴퓨터 간 사내 메신저를 이용하며 단체 SNS방을 통해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있다.

C. 처음 프로모션 공모전을 한다고 들었을 때 조금 부담스러웠는데 입사 날짜가 비슷한 선배님과 팀을 이뤄서 완성해 나아갔다. 신입사원들끼리 팀을 이뤄 공모를 한 것이기에 참신한 아이디어를 내려 노력했고 감사하게도 그 결과 우수상을 수상했다. ‘내일로’를 이용하는 청춘들에게 1인 1실의 개념이 아닌 모르는 사람과의 2인 1실을 제공하자는 내용이었다. 기존 게스트하우스의 방식이지만 ‘내일로’와 연계하면 우리 호텔 홍보에 도움이 될 것 같아 아이디어를 내봤다. 공모전을 통해 호텔 홍보와 객실 판매에 흥미를 느낄 수 있었다.

 

   
 

Kate Shin 신혜리
Receptionist / Front Office

“프론트와 세일즈가 서로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는 공동체라는 점을 느꼈다”

A. 프론트에서 체크인, 체크아웃, 컨시어지 등 고객을 응대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B. 프론트 내에서는 인수인계 워드파일을 활용하고 있고, 다른 부서와는 이메일 또는 유선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다. 우리 호텔은 직원이 많지 않기 때문에 매년 한 두 번 정도 야유회를 가서 팀워크를 향상하고 있다. 이 점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C. 크리스마스 시즌을 겨냥하여 동심을 주제로 여러 기획을 해보았다. 원래는 다양한 아이디어 수집을 위해서 개인 참여로 공고가 났었는데 이번 기회에 동료 직원과 많은 대화를 나누어 보고 싶어서 평소 더욱 친해지고 싶었던 륜화씨와 팀으로 참가했다. 이젠 그 누구보다도 서로에게 가까운 사이가 된 것 같아 기분이 좋다. 그동안 프론트와 세일즈를 별개의 부서로 생각했었으나 이번 프로모션 공모에 참여하면서 서로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는 공동체라는 점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다.

 

   
 

Jin Han 한세진
Receptionist / Front Office

“재미있는 아이디어부터 시작했다가 점점 객실 판매와 호텔 홍보를 목표로 욕심이 생겼다”

A. 프론트 데스크에서 체크인/아웃 등의 고객 응대 업무를 맡고 있다.

B. 인수인계 파일, 이메일, 사내메신저, 유선상 커뮤니케이션 등 경우에 따라 적절한 방법으로 소통하고 있다. 업무 내외적으로 많은 대화를 나누어 서로에게 동료직원 이상의 친밀함과 소속감을 느끼도록 노력하고 있다.

C. 데스크에서 가장 빈도 높은 문의사항을 반영하여 고객 체크인시 충전된 교통카드를 제공하는 ‘I Will Drive You’ 패키지로 참여했다. 프로모션 참여를 위해 현실적인 제안들만 제출했지만, 모든 직원들이 수많은 아이디어를 떠올리면서 이야기 나누는 과정이 정말 재미있었다. 재미있는 아이디어부터 시작했다가 점점 객실 판매와 호텔 홍보를 목표로 욕심이 생겼다는 점도 개인적으로 신기한 경험이었다.

 

   
 

Yale Han 한예일
Receptionist / Front Office

“팀을 구성하여 참여해 팀원과의 소통을 할 수 있어 좋은 경험이었다”

A. 프론트 데스크에서 체크인, 체크아웃 업무와 정보제공 업무 및 고객 응대 업무를 맡고 있다.

B. 타 부서와는 메신저와 이메일, 유선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고 프런트 내에서는 인수인계 파일과 대화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다. 팀워크 향상을 위해서는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질문을 하고 조언도 구하며 팀원들과 소통하고 있다.

C. 이번 호텔 프로모션에는 호텔 홍보를 위해 호텔과 고객의 공통점을 찾아 이비스 버젯의 특별한 고객이라는 느낌을 줄 수 있는 알파벳 프로모션과 체크인시 크리스마스트리 하단에 선물 상자들을 랜덤으로 선택할 수 있고 크리스마스 및 연말 분위기를 낼 수 있는 프로모션, 그리고 호텔의 캐주얼한 이미지를 20~30대가 자주 사용하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홍보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 바이럴 프로모션을 기획했다. 이번 프로모션은 모든 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다양한 생각과 의견을 들을 수 있었고 팀을 구성하여 참여해 팀원과의 소통을 할 수 있어 좋은 경험이었다. 그리고 학창시절에도 하지 못했던 1등을 수상하고 개근상 이후로 오랜만에 상을 받아 스스로 대견했다.

 

   
 

Judy JU 주채영
Reservation Team Leader / Sales & Marketing

“호텔의 매출 증대라는 측면에서 업무의 관점을 넓힐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A. 현재 세일즈팀에서 모든 예약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예약실은 호텔과 고객 그리고 여행사의 사이에서 매개체의 역할을 하는 부서다. 호텔로 들어오는 모든 예약은 세일즈팀의 예약부서를 통해 진행되며 예약시스템을 통해 예약현황을 파악 및 분석하여 매출향상에 도움을 주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그 외에도 객실의 단가와 매출액을 고려하여 객실을 판매, 접수하고 고객에게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 중이다. 고객이 체크인 하러 오기 전부터 우리 호텔의 정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고 있다.

B. 팀 내에서 담당 직원에게 직접 전달하거나 이메일 혹은 엑셀로 내용을 정리하여 인수인계가 원활하게 진행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팀워크 향상을 위해 많은 대화를 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팀원의 이야기를 경청하며 팀원의 니즈를 그때그때 파악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C. 단기간 이벤트성 패키지를 만들어 12월을 주제로 객실 최다 매출 창출 및 호텔 홍보 차원에서 아이디어를 냈다. Sweet Christmas 패키지는 투숙 시 달콤한 핫초코를 웰컴 드링크로 증정하여 추운 겨울에 투숙하는 동안 따뜻하고 달콤한 시간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긴 패키지였다. Sweet Dream(꿀잠) 패키지는 서울에서 도시양봉을 진행하고 있는 호텔로서 채밀한 후의 꿀과 객실을 같이 묶어서 판매하는 패키지였다. Great December 패키지는 TV 프로그램 ‘김생민의 영수증’의 유행어 “Super Great!”을 이용하여 합리적인 가격에 주차하지 않은 고객을 타깃으로 하여, 호텔에서 주차 할 수 없는 단점을 장점으로 승화시켜 판매하자는 패키지였다. 이번 프로모션 제안 참여를 통해 호텔의 판매 촉진을 위해 아이디어를 낼 수 있어서 기뻤고, 주 업무인 예약업무 뿐만 아니라 호텔의 매출 증대라는 측면에서 업무의 관점을 넓힐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Alice Kim 김정하
Sales Executive / Sales & Marketing

“열심(熱心) 프로젝트 패키지로 기부까지 연결하고 싶었다”

A. 온라인 여행사 판촉을 맡고 있다. 어카운트의 계약 및 관리와 프로모션 기획 등의 전반적인 온라인 어카운트 세일즈를 담당하고 있다.

B. 커뮤니케이션 할 때에 주로 이메일이나 전화를 이용한다. 업무 관련 공지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해당 내용이 잘 공유될 수 있도록 이메일로 커뮤니케이션하고 있으며, 중요한 사항일 경우에는 메일을 보낸 후 직접 해당 부서에 찾아가 더 자세히 설명하고 관련 사항에 대해 좋은 의견이 있는지 함께 의논하고 있다.

C. 프로모션 명은 ‘열심(熱心) 프로젝트 패키지’로 겨울철 많이 이용하는 핫팩을 객실과 결합 판매하는 상품이었다. 핫팩을 구매 및 이용하는 고객님이 많고, 사용하지 않은 핫팩을 개봉도 안한 채 버리고 가는 고객님들이 많은걸 보고 좀 더 의미 있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했다. 제공되는 핫팩 중 사용하지 않고 남은 핫팩을 기부해주시는 고객님께 따뜻한 커피와 우리 호텔의 로고 쿠션을 증정하는 따뜻한 기부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기부 받은 핫팩은 추운겨울 온정이 필요한 우리 이웃들에게 기부하여 따뜻한 마음을 나누고 싶었다.

 

   
 

Emily Seog 석미리
Reservation Clerk / Sales & Marketing

“타부서에서 제안한 프로모션도 서로 확인하는 시간을 가져 의미 있었다”

A. 세일즈 마케팅팀 예약실에서 근무 중이며 일반적인 예약업무와 유선상이나 이메일로 여행사,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다.

B. 업무 특성상 타 부서와 긴밀하게 일하고 있으며 프론트 오피스와의 인수인계를 통해 업무의 시작과 끝을 맺기 때문에 특히 프론트 오피스와의 커뮤니케이션 비중이 높은 편이다. 팀워크 향상에 대화 빈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사람으로서 부서내 뿐만 아니라 부서간의 커뮤니케이션이 많아서 자연스레 많은 대화가 오고가기 때문에 이렇게 좋은 팀워크를 유지할 수 있는 것 같다.

C. 여러 호텔의 기본적인 패키지에 많이 포함되는 영화관람권을 크리스마스 및 연말 패키지에도 포함시켜 보았다. 가장 기본적이지만 그만큼 가장 효율적으로 고객님들께 만족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였다. 입사 3개월차에 호텔 내부적으로 진행하는 프로모션에 참여할 수 있게 되어서 개인적으로 큰 의미가 있었다. 또한 세일즈 마케팅부서 뿐만 아니라 다른 타부서에서 제안한 프로모션도 서로 확인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호텔의 특성에 맞는 톡톡 튀는 아이디어들을 많이 배울 수 있는 기회였다.

 

   
 

Kyung Wan Kim 김경완
Coordinator / Talent & Culture

“프로모션 참여 통해 끈끈한 소속감을 느낄 수 있었다”

A. 인사 및 직원 교육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B. 사내 공지는 이메일로 전체 공지를 하고 부서별로 직접 찾아가서 한번 더 확인한다. 그 외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는 이메일, 전화, 메신저 등등 상황에 맞는 방법으로 커뮤니케이션 하고 평소에도 건의사항이나 의견을 자유롭게 낼 수 있는 업무 분위기를 만들고 있다.

C. 고객용 호텔 명함에 QR 코드를 포함하였다. 고객이 해당 코드를 인식하면 더 많은 호텔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고, 여러 국가의 언어로도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 편리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재경 팀장님과 함께 팀으로 참여 하며 경험해보지 못한 세일즈 업무를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할 수 있었다. 그리고 프로모션 참여 기간 동안 호텔 전 직원이 서로 같은 주제에 대해 고민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더 끈끈한 소속감도 느낄 수 있었다.

 

 

장진수 편집인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HotelAviaOpenMediaContact Us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05026 서울시 광진구 자양로 131, K&S빌딩 307호  |  대표전화 : 02)3297-7607  |  팩스 : 02)6008-7353
오픈미디어  |   사업자등록번호 : 210-13-42325  |  대표 : 마은주
호텔아비아  |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광진 라 00128  |  대표ㆍ편집인 : 장진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진수
Copyright © 2018 호텔아비아.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