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agazine
“繼承과 革新” Hotel Kanra Kyoto의 컨버전 이야기
장진수 편집인  |  hoav@daum.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5.18  08:47:36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일본 오다큐그룹의 UDS주식회사가 운영하는 ‘호텔 칸라 교토’는 교토의 한 교육시설의 토지와 건물을 취득하여, 호텔용도로 변경한 컨버전 공사의 성공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호텔 칸라 교토는 이미 존재하는 건물을 활용하면서, 교토의 전통적인 주택형식을 담아내려고 했다. 그렇게 호텔 칸라 교토는 2010년 29실의 호텔로 오픈했다. 2016년에는 인접한 교육시설을 추가로 취득하여 호텔로 전환하며 컨버전 공사를 마쳤고, 이로써 기존 객실 29실에 39실이 더해져 전체 68실로 늘어났으며, 카페&숍, 철판요리(하나로쿠), 이탈리아 요리 The Kitchen Kanra, 스파 Kanra spa 등이 신설됐다. 새롭게 추가된 39개의 객실은 콤팩트한 더블 룸에서 가족 여행이나 그룹이 이용할 수 있는 수페리어 트윈룸과 디럭스 트윈룸, 또 정원에 개방적인 노천 온천을 마련한 더 칸라 스위트 등으로 구성됐다. 또한 교토 타워가 조망되는 객실도 설치됐다.

   
   
   
 

컨버전 공사는 UDS주식회사가 ‘승계와 혁신’을 디자인 컨셉으로 하여 교토의 전통을 승계하면서, 교토에서 배양된 기술과 기법을 사용하여, 혁신하는 공간의 창조를 목적으로 기획, 설계 업무를 맡았다.

컨버전 공사 이후로는 UDS주식회사가 호텔 칸라 교토의 운영까지 직접 맡게 됐다. 호텔 칸라 교토는 관광객으로부터 인기가 높은 교토의 JT교토역에서 도보 10분 정도의 좋은 위치에 있다. 또한 숙박객 전체의 40% 이상이 한국 관광객이라고 한다.

   
 

오다큐그룹은 ‘장기 비전 2020’을 제시하고, 2020년도까지 수익기반을 강화하여 사업성장을 하는 기간으로 정하였다. 그 실현을 위해 2015년 2월부터 UDS주식회사를 자회사로 편입시켰고, 오다큐그룹이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합쳐, 중기경영계획에 관해 새로운 설정을 했다. 그래서 새로운 사업전개 또는 기존 시설의 레노베이션이나 관련된 신규 구축을 통해 이익 획득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UDS주식회사가 가지는 부동산 레노베이션 사업의 강점을 활용, 호텔 사업을 확충하는 것이기도 했다.

 

 

   
 

“기획, 설계, 운영의 선순환 구조를 강조한다”
Norito Nakahara / Director, UDS Ltd. 

Nakahara joined Urban Design System(now UDS) in 1999 after working with a Yamato architectural firm, and was appointed to a corporate directorship in 2009. His extensive experience includes projects involving cooperative housing, rental housing, office properties, commercial facility, as well as hotel renovation and new construction.

UDS주식회사의 주요 사업은?
도심 생활 근거지를 만드는 일이 중심이고, 그것에 이어지는 사업 계획, 설계, 시설운영을 하고 있다. 부동산의 매매, 임대, 관리 등의 사업과, 건축설계, 인테리어 디자인 그리고 건축공사업이 있고, 건축, 부동산에 관련된 컨설팅 업무와 호텔, 레스토랑의 운영 사업 등으로 사업 영역은 구성돼 있습니다.

UDS주식회사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기획, 설계, 운영을 일원화하여 할 수 있는 점이다. ‘기획’에 부가가치를 부여한 디자인을 생각하여 ‘설계’에 구체적인 형태를 하고, 그리고 ‘설계’한 건축을 실제로 ‘운영’해 나가는 것으로, 이용하는 손님이나 일하는 동료들에게도 여러 가지 피드백을 받아 ‘기획’에 활용하는 사이클을 중요시하고 있다.

호텔 칸라 교토 컨버전 프로젝트를 UDS에서 맡게된 배경을 알고 싶다
건설의 유효활용을 바라는 오너의 요청을 받아, 디자인호텔 작업 실적(2003년 CLASKA)을 가지고 있는 UDS가 건물의 유효활용을 검토한 결과, 호텔이 가장 최적의 사업이라고 제안하여 건축된지 23년의 교육시설 빌딩을 컨버전하여 호텔 칸라 교토 프로젝트를 담당하게 되었다.

호텔 칸라 교토 리모델링의 디자인 컨셉 “계승과 혁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해달라
“마치야스타일”의 기다란 객실 등, 기존의 hotel Kanra kyoto의 좋은 점을 계승하면서, 더욱이 조화(和)의 요소나 전통 기술을 넣어서 혁신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또한 교토의 긴 역사와 함께 길러진 기술과 기법의 전통을 계승하여, 동시에 혁신하여 도입하는 것으로, 어느 시대에도 변화하지 않는 마음을 울리는 공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디자인 컨셉에 맞춰 리모델링된 호텔 칸라 교토의 대표적 예시로 들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인가
나무, 돌, 쇠, 식물, 토양 등 인간 마음의 본질을 울리는 자연의 근원적인 것들, 보편적인 것들을 어레인지(arrange)해서 공간에 넣는 것으로 고객의 마음에 본질적으로 영향을 끼치고, 일본적인 “와비사비(일본의 미학을 대표하는 말)”를 느낄 수 있는 진정한 공간을 표현하였다.
또한 쿄야키(京焼, 교토에서 만들어지는 도자기의 총칭)나 니시진오리(西陣織, 교토 니시진에서 나는 비단의 총칭, 일본의 대표적 고급 직물), 경당지(京唐紙, 교토에서 만들어지는 아름다운 종이) 등 교토에서 생산되는 혼모노(本物, 본토산 물건)의 소재를, 기술과 기법으로 섬세하고 아름답게 변화시켜 공간에 구현해 냈다. 이로써 보다 교토문화를 느끼고, 보편적인 마음에 여운을 주는 공간을 목표로 했다.

호텔 설계, 디자인을 넘어서, 호텔 운영에 까지 커버하고 있는데, 운영까지 영역을 넓히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앤드유저(end user)의 관점을 가진 기획, 설계를 하기 위해서였다. 운영까지 함으로써, 손님이나 일하는 동료들에게 여러 가지 피드백을 받아 반영하는 것이 가능하고, 더 좋은 기획, 설계로 이어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UDS주식회사의 비전과 목표를 제시해달라
사업 비전은 ‘세계를 설레게 하는 생활터전 만들기’이다. ‘일을 즐기자’를 제 1로, 기획, 설계, 운영의 사이클을 통해, 지역과 그 곳에 살고 있는 사람들과 함께 전세계가 두근거리고 설레는 생활근거지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장진수 편집인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HotelAviaOpenMediaContact Us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04522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117, 동아빌딩 11층 1179호  |  대표전화 : 02)3297-7607  |  팩스 : 02)6008-7353
오픈미디어  |   사업자등록번호 : 210-13-42325  |  대표 : 마은주
호텔아비아  |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서울중 라00701  |  대표ㆍ편집인 : 장진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진수
Copyright © 2021 호텔아비아. All rights reserved.